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08년 금융위기 왜 왔나요?(1편)
    주식 2019. 11. 7. 21:22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청년 헬리건입니다. '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당시 제 나이 20살이고 열심히 대학 신입생으로 술 왕창 먹고 학교 적응하기 바빴던 시기입니다. 분명히 뉴스에는 '세계공황이 왔다, 앞으로 경기가 점점 어려워질 거다.'는 말을 들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흘러들었던 시기입니다. 아무런 관심도 없었죠. 그런데 이제는 우리 삶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나의 인생에 큰 변화를 준 사건이라는 걸 철저히 느끼게 됩니다. 동시에 앞으로 이러한 경제위기에 대한 태도 역시 완전히 바뀌게 되었죠. 한 번 알아볼까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우리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라고 많이들 부릅니다.

    서브프라임이 먼가요? 미국 주택담보대출은 프라임(Prime), 알트-A(Alternative A), 서브프라임 등 대출자의 신용도에 따라 총 세 등급으로 구분합니다. 프라임 등급은 신용도가 가장 좋은 대출자를 뜻하고, 알트-A 등급은 중간 정도의 신용을, 서브프라임 등급은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하의 저소득층 대출자를 뜻합니다.

    모기지는 먼가요? 법률적 관점에서는 모기지(영어: mortgage)는 금융 거래에서 부동산을 담보로 하는 경우 그 부동산에 설정되는 저당권 또는 그 저당권을 나타내는 증서를 말하며, 모기지 론(주택저당대출, 영어: mortgage loan)은 그러한 저당증권을 발행하여 장기주택자금을 대출해주는 제도입니다.

    정리하면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하의 저소득층 에게 부동산을 담보로 하는 대출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대출을 어떻게 했길래 금융위기가 왔을까요? 미국 대출시장에서 서브프라임 모기지의 비중은 2002년 기준 3.4% 정도로 아주 작은 부분입니다. 그런데 2008년 금융위기 직전에 서브프라임 모기지의 비중은 13.7%(2006년 기준)까지 급 상승합니다. 4년 만에 약 4배가 뜁니다. 중간에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은행에서 당신에게 주택 구매 비용을 100% 대출해주고 이자도 엄청 낮습니다. 첫 2년간은 매우 낮은 수준의 고정금리만 내고 3년 후부터 변동금리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중간에 이자가 부담이 되면 집을 팔면 된다고 설득합니다. 부동산 가격이 매번 상승하니 사기만 하면 시세 차익까지 챙길 수 있다고 속삭입니다. 결국 수수료 3~4%까지 포함해서 총 104%를 주택담보대출로 받습니다. 직업도 불안정하고 학자금 대출도 있는 상태지만, 당신은 이제 이 집의 소유주가 되었습니다. 특히, 영화 '빅쇼트'에는 주담대를 한 가정의 집 강아지 이름을 받은 예시가 나옵니다. 막장이죠.

    저 대출을 좀 더 자세히 볼까요? 30년 만기 대출이 2년간 고정금리이고 이후 6개월 단위 변동금리라는 건 지금 당장 눈앞에 크게 부담되지 않기에 저소득층을 꼬드기는 상품입니다. 지속적으로 집값이 오르려면 머가 있어야 되죠? 실수요자가 정확히 받쳐줘야 하는데 매번 상승하는 분위기에 취해서 너도 나도 사는 겁니다.

    여기에 저 '서브프라임 모기지'를 가지고 당시 미국이 닷컴 버블 이후 '저금리' 상황이다 보니 은행은 주택저당증권(MBS, Mortgage Backed Securities)을 발행해 판매합니다. 주택저당증권이란 말 그대로 주택 대출에서 나올 원리금과 이자의 권리를 상품처럼 파는 것입니다. 또 금융회사들은 다른 주택저당증권도 여러 개 긁어모아 다시 담보를 잡아 부채담보부증권(CDO, 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을 발행하는데 이때 이놈들이 사실 저 상품은 빚에 대한 빚이니 일반 채권을 섞어서 상품을 만들어 판매합니다. 이러한 길고 복잡한 형태의 CDO가 잘 팔렸을까요? 네 잘 팔렸어요. 왜요?

    복잡하고 어려운 상품을 일반 투자자가 위험등급을 평가하기 어렵겠죠? 그러니 신용평가사가 CDO의 신용등급을 평가합니다. 그런데... 신용평가사의 고객은 금융기관입니다. 고객의 물건을 나쁜 게 평가하면 고객이 싫어하겠죠? 참고로 미국의 3대 신용평가 회사는 S&P(스탠더드 앤 푸어스), Moody's(무디스), Fitch Ratings(피치) 이렇게 3곳입니다. 

    영화 빅쇼트의 한장면 : 상품의 신용등급을 매기는 일을 하는 직원이 말하고 있다.

    이렇게 형성된 모기지 파생 상품들은 저금리 시대 좋은 수익률을 가져다주며 불티나게 팔려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어떻게 됐을까요? 2편에서 계속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